국내 혁신기업의 해외 유력 레퍼런스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
'CES 2025 혁신상 수상지원 사업'을 추진합니다.
‘생각하는 힘’을 갖춘 새로운 AI 모델, HyperCLOVA X SEED Think를 소개합니다.
HyperCLOVA X SEED Think는 추론(Reasoning) 능력을 탑재한 HyperCLOVA X 시리즈 최초의 오픈소스 모델로, 기존 SEED 모델보다 ‘생각하는 힘’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.
이 모델은 특히 다음과 같은 AI 에이전트의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고도화되었습니다.
복잡한 문제를 작은 단위로 나누는 능력 상황에 맞는 도구나 함수를 선택하는 능력 실수를 반추하고 교정하는 능력 AI 생태계에 진입하는 더 많은 개발자와 연구자들에게 HyperCLOVA X SEED Think는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 무엇보다도 주목할 점은, 글로벌 경쟁 모델 대비 1% 수준의 비용으로 학습되었음에도 우수한 성능을 안정적으로 구현했다는 점입니다.
140억 파라미터, 그 힘은 어느 정도일까?
HyperCLOVA X SEED Think는 140억 개의 파라미터를 가진 중형 모델입니다. 비슷한 규모의 글로벌 모델인 QWEN3-14B와 성능을 비교해 보면,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관련 이해도와 표현력에서는 확실한 우위를 보이며, 기타 AI 에이전트의 역량과 직결되는 분야에서도 강한 경쟁력을 나타냅니다.
세부 과목을 살펴보면, HyperCLOVA X SEED Think는 한국어 및 한국 문화 관련 분야에서 동급 경쟁 모델 대비 확실한 우위를 보입니다. 특히 문법적ㆍ의미적 맥락 이해가 중요한 KoBALT와 한국사를 비롯한 상식을 평가하는 해례 벤치(HAE-RAE-Bench)에서 높은 수준의 성능을 안정적으로 입증했습니다.

